♡ ┼─── WELCOME1/(o)ºº(o)~건강한 맛

망고 처트니[ Mango Chutney ]

바람수기 2014. 2. 25. 22:55


  처트니 [Chutney]

------과일·채소·향료식물 등으로 만들며, 강한 맛과 부드러운 맛으로 조미할 수 있다. 영국의 처트니는 상업적으로 생산되는데, 제국시대에 큰 인기를 얻은 뒤 지금까지 애용되고 있다. 망고, 기타 과일, 양파, 건포도, 설탕, 향료를 끓여서 만든다. 인도의 카레 요리는 1가지 이상의 처트니를 넣어 만들며, 서양의 처트니는 냉육과 함께 먹기도 한다.

 최근 월화 드라마에서 '망고 처트니' ...'망고처트니' 하길래...

망고 처트니란  전 세계에서 인도 음식의 표준 양념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피타이저로 먹는 포파덤에 종종 곁들이지만, 매운 커리의 맛을 누그러뜨리거나 밥 또는 달(dal)처럼 밋밋한 맛의 음식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한다. 몇몇 치즈와도 잘 어울린다.

SBS 월화드라마 '따뜻한 말 한마디'에서 화제인 '망고 처니드'는 극중 박정수가 미경(김지수)에게 "왜 이렇게 입맛이 없냐"면서도 누구보다 맛깔스러운 '먹방'으로 얄미운 시어머니로 그려지고 있다.
특히 그녀가 자주 찾는 음식인 '자색고구마 말린 것', '망고처트니', '메로버터구이' 등이다.
이 음식들은 방송 후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오르며 많은 요리 블로거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을 정도이다.
또 미경의 휴대폰에 추여사가 전화를 걸 때마다 '망고 처트니'라는 이름으로 전화가 울리는 장면은 시청자들에게 깨알 같은 재미까지 선사하고 있다.

  망고 처트니[ Mango Chutney ] -----어원으로나 음식으로서의 기원으로나 처트니의 고향은 인도이지만, 그 유명세는 인도 대륙을 지나간 여행자들과 식민주의자들의 입소문에 힘입은바 크다. 가지부터 코코넛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재료로 만든 처트니 레시피가 수도 없이 많지만, 덜 익은 풋망고로 만든 처트니만큼 널리 알려진 것은 많지 않다. 망고 처트니는 전 세계에서 인도 음식의 표준 양념이 되었다.

인도의 가정에서는 철따라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매일매일 새로 만든 신선한 처트니를 먹지만, 외국에서는 브랜드 이름이 붙은 단지에 들어 있는 제품을 살 수밖에 없다. 전자가 더 스파이시하고, 식초와 양파 같은 짭짤한 채소로 과일의 자연적인 단맛과 균형을 맞춘 반면, 후자는 타마린드와 야자 설탕을 첨가하여 서양인들의 입맛에 맞게 더 달콤하게 만들었다.

망고 처트니는 애피타이저로 먹는 포파덤에 종종 곁들이지만, 매운 커리의 맛을 누그러뜨리거나 밥 또는 달(dal)처럼 밋밋한 맛의 음식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한다. 몇몇 치즈와도 잘 어울린다. 모험심이 풍부한 셰프들은 처트니를 또 다른 경지로 끌어올려 패스트리의 속으로 넣거나 구운 고기에 바르기도 한다.

Taste

망고의 달콤함은 식초와 감귤의 자연적인 떫은맛으로 균형을 맞춘다. 맛을 내기 위해 쓰는 향신료로는 칠리, 통후추, 강황, 정향 등이 쓰인다.






  망고 처트니 만드는법 시작~!

자~~ 망고를 준비합니다.


그리고 양파 건포도 생강 마늘 넛트 등을 넣습니다
설탕과 애플사이더 식초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몽근하게 끓여주면 됩니다.


망고 처트니 완성입니다.~~~


망고 처트니는 고기요리나 빵에 곁들여 드시면 되세요.

샌드위치 하실때 소스로 발라주셔도 좋구요.

그럼 제가 한번 프레즐 크래커와 먹어보겠습니다
매콤 상큼 달콤한 맛이네요

  


망고처트니는 죽기 전 꼭 먹어야 할 세계 음식재료 1001 중 하나라고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