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바람직한 부자되기

[스크랩]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5가지 방법*

바람수기 2011. 11. 29. 10:36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5가지 방법 ○

 

얼마전 회사 임원이 이런 질문을 했다. "노후에 꼭 필요한 5가지는 무엇일까요?"" 돈 지폐 화폐 수표 신용카드"라고 대답했다. 농담일 뿐이라고 치부해 버리기에는 상당 부분 공감되는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경제적인 준비는 행복한 노후를 위한 필수 항목이다.

 

그렇다면 노후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필요자금, 납입가능 기간을 통해 월 불입액을 계산한다.

 

예를 들어 40세 직장인이 55세 퇴직후 생활비 150만원, 노후 기간 25년(80세)을 가정하면 필요자금은 4억5천만원(150만원 × 12개월 =1,800만원  × 25년 = 45,000만원)이며, 납입가능기간은 15년, 월 불입액은(

150만원(45,000만원÷ 25 ÷ 12= 150만원)이 된다. 물론 원금만 가정한것이기 때문에 실제 수익률을 계산하면 월 불입액은 줄어든다. 중요한 것은 본인 원하는 수준의 연금액과 실제 불입할 수 있는 금액을 구체적으로 수치화 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시간에 투자한다.

 

만기 수령금을 구하는 공식은 원금 × (1+r )n 이다. 여기서 r 는 수익율, n은 기간이다. 즉 수익률 보다는 기간에 투자해야 만기금이 늘어난다. 그래서 노후자금을 준비하는 제1원칙은 " 지금 당장 준비하라."이다.

실제로 투자수익률 8%를 가정했을때 5년 늦게시작하면 똑 같은 나이에 같은 연금액을 받기 위해서 약 40%의 연금액을 더 준비해야 한다.

 

셋째: 사망시까지 지급되는 현금 자산을 마련한다.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급속히 늘고 잇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연금 기간이 정해져 있는 확정형 연금은 장수리스크를 제거하지 못한다. 또한 상권의변화 등 부동산 시장의 변동성, 자녀들의 요청 등을 감안한다면 현금자산을 연금화 하는 것이 현명한 노후 준비의 방법이라 하겠다.

 

넷째: 자녀들에게 올인 하지 않는다.

 

지나친 교육비의 지출은 연금 준비 여력을 감소시키고 이는 곧 노후 준비를 못하게 하는 결정적 요인이 된다. 자녀의 교육뿐만 아니라 후에 자녀에게 경제적 부담을 전가하지 않는 거,부모가 행복하게 사는 것 또한 진정 자녀를 사랑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소액이라도 꼭 준비하라.

 

젊었을 때 30만원은 큼 돈이 아닐지라도 노년의 30만원은 큰 금액이다. 매달 꼬작꼬박 30만원씩 부쳐주는 자녀가 얼마나 될까. 하물며 매달 꼬박꼬박 돈 보내 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부모는 얼마나 될까.

비록 소액일지라도 매년 나오는 연금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품위유지비다.

 

노후 준비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요약하면 이렇다."지급 당장 실천하라. 그리고 기억하라."

 

                         -끝-

출처 : 김유화(金裕樺)의 인생
글쓴이 : 김유화 원글보기
메모 :